표면 개질한 Multi-walled Carbon Nanotube (MNCWTs)/Poly(ethylene terephthalate) (PET) 나노복합체의 제조 및 특성 분석

Abstract

최근 들어 전기적, 물리적 그리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탄소나노튜브 (Carbon Nanotubes, CNTs) 고분자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특히 다중벽 탄소나노튜브(Multi-Walled Carbon Nanotubes, MWCNTs)와 고분자를 매트릭스로 한 나노복합재료에 대한 연구가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다중벽 탄소나노튜브의 강한 반 데르 발스 힘(Van der Waas force) 때문에 고분자 매트릭스(matrix)와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