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블록공중합체 박막에서의 자기조립 나노구조

Abstract

유기박막 태양전지에 빛을 조사하면, electron donor 물질에서 빛을 흡수하여 여기 상태의 에너지 덩어리인 전자-정공 쌍을 형성한다. 생성된 전자-정공 쌍이 재결합 하지 못하도록 수십나노 스케일에서 규칙적인 구조의 조절이 요구되고 있다. 본 실험 에서는 Poly(3-hexyltiophene) (P3HT)을 포함하는 블록 공중합체의 자기조립성질을 이용하여 나노스케일로 잘 정돈된 electron donor 도메인을 만들고, P3HT를 제외한 나머지

Description

1. Introduction 1 2. Experimentals 4 2.1. Materials 4 2.2. Film preparation 4 2.3. characterization 6 2.3.1 Atomic force microscopy (AFM) 6 2.3.2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TEM) 6 2.3.3 Grazing-incident wide angle x-ray diffraction (GI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