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공중합체-계면활성제 복합체 박막의 자기조립거동을 이용한 계층적 구조 및 나노 개체 형성

Abstract

Polystyrene-block-poly(ethyleneoxide) (PS-b-PEO)로 이루어진 블록공중합체와 dodecylbenzenesulfonic acid (DBSA)인 계면활성제간의 선택적인 수소결합으로 이루어진 복합체의 박막을 분석하기 위해 FT-IR, DSC, AFM, TEM, GISAXS 와 GIWAXD를 이용하였습니다. 박막에서의 미세상의 배향이나 배열도 등을 조절하기 위해 용매숙성 방법을 이용하여 나노구조를 제어하였습니다. 계면활성제의

Description

1. Introduction 1 2. Experimental section 4 2.1. Materials 4 2.2. Preparation of block copolymer/surfactant complexes 4 2.3. Characterization 5 3. Results and Discussion 6 4. Conclusion 24 5. Reference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