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나노 복합 구조가 고분자 필름의 소수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Superhydrophobic이란, surface와 접촉한 물방울의 static contact angle이 150° 이상이 되었을 경우를 말하며 최근 이러한 superhydophobic surface를 제조하는 연구에 대해 많은 관심이 기울어지고 있다. Superhydrophobic 표면이 나타내는 self-cleaning등의 작용은 건물의 외부 벽, 자동차의 전면유리, 방수복, 수영복 등 여러 산업에 응용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superhydro

Description

1. Introduction 5 2. Compound templates 10 1) Porous templates 10 2) Micro templates 18 3) Hierarchical template 20 3. Surface structure fabrication method 23 1) Nano structure growing technique 23 2) Hierarchical structure fabrication 24 4. Plasma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