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porous template를 이용한 ordered nanofiber 및 nanostructured film 개발=

Keywords nanostructured film

Abstract

지난 10년 동안 100nm이하 범위에서의 나노 구조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나노 구조를 제조하기 위하한 전기 방사, self-assembly 혹은 porous template를 이용한 방법 등 다양한 제조 기술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도 전기화학적 에칭 혹은 양극산화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porous nano-template를 이용하는 방법은 template의 pore size가 균일하고 규칙적이며 template 제

Description

1. Introduction = 5 2. Porous Templates = 10 (1) Macroporous Silicon = 11 (2) Nanoporous Aluminum Oxide Template = 12 (3) 2-Step Anodization = 13 1) 전기화학적 조건 = 13 2) 양극산화 방법 = 14 3. Nanostructures Fabrication by Nanofiber Growing Technique = 2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