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지오그리드 해석=

Abstract

지오그리드란 토목합성보강재의 한 종류이며, 흙, 자갈 또는 다른 지반 공학적 재료가 통과할 만한 충분한 크기의 공극(aperture)을 가지는 규칙적인 격자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형태학적 특징인 공극의 존재로 인한 토립자와의 상호작용이 우수하여 지반보강기능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 요소해석프로그램에 의한 지오그리드의 접점강도, 응력분산효과해석과 광폭인장강도 평가 개선을 위한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 때 범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