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텍스타일 튜브의 접합거동에 대한 연구/

Abstract

토목, 해양, 환경 분야에 폭 넓게 적용되는 지오텍스타일 튜브는 제직 한계에 의해 봉합과정을 통해 대형 제품을 구성하고 있다. 봉합부는 지오텍스타일 튜브의 역학적 취약부이며 현재 봉합부의 성능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오텍스타일 튜브의 봉합거동에 대한 이론연구와 실험을 수행하여 효율적인 봉합구조와 합리적인 설계 강도의 결정을 위한 방안을 고찰하였다. 수행 실험은 지오텍스타일 튜브 제품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봉합사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