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batch법으로 제조한 PU-Organoclay Nanocomposite의 열적ㆍ물리적 특성분석/

Abstract

Polyurethane(PU)는 물리적, 화학적 성질이 상이한 두 segment로 이루어진 block copolymer이고 높은 유리 전이 온도를 가지고 있는 hard segment와 상온보다 낮은 Tg를 가지는 soft segment로 구성이 되며 이들 두 segment간의 열 역학적 불친화성으로 인해 미세 상분 리 구조를 갖는다. PU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고탄성 섬유재료로 사용되는데도 불구하고 고탄성 섬유재료로의 PU 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