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염처리된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방염성 평가에 관한 연구/

Keywords flame resistance

Abstract

합성섬유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융성 소재인 폴리에스테르 직물의 방염 가공 방법은 후가공 즉, 패딩-건조-열처리(PDC)공정에 의해서 방염성을 부여하는 것이 일반적인 가공법이다. 이 가공 방법으로 제조된 직물의 방염성은 원사 개질에 의한 섬유의 방염성에 비해서 불균일 및 세탁에 의한 내구성이 저하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소방법 및 국제 규격으로 제정된 방염성 시험 방법들은 시험 조건, 예를 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