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ε-caprolactone-co-γ-butyrolactone)을 기초로 한 생분해성 폴리우레탄의 제조/

Abstract

최근 생분해성 고분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생분해성 고분자는 약물 전달체와 피부 재생 조직과 같은 의료용 분야뿐만 아니라 비 분해성 고분자에 분해성을 부여하여 최근 증가되고 있는 쓰레기 문제 등의 환경적인 분야에 까지 널리 적용 될 수 있다. Polyurethane (PU)은 코팅제, 접착제, 고탄성 섬유, 약물 전달체와 피부 재생 조직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PU 은 생분해성을 가질 수 있으며 생분해성 물질의 재료로 쓰

Description

Ⅰ. Introduction = 1 Ⅱ. Experimental = 4 1. Materials = 4 2. PCLBL copolymer 의 합성 = 4 3. BPU의 합성 = 5 4. BPU 의 가수분해 특성 측정 = 7 5. Measurements = 7 a. ¹H NMR = 7 b. GPC = 7 c. DSC = 8 d. Small Angle X-ray Scattering (SAXS) = 8 e. Wide Angle X-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