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나노입자를 이용한 유기발광소자의 제작과 특성 연구/

Keywords silver nanoparticl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기발광소자의 정공 주입층에 은 나노입자를 주입함으로써 정공 주입층의 전도도를 높여 이것이 소자의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전도도가 좋은 은 나노 입자를 넣어줌으로써 정공 주입층의 모빌리티가 높아지고 그 안으로 흐르는 전류밀도 또한 증가하여 소자의 전체적인 발광효율과 외부 양자효율(External Quantum Efficiency)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유기 발광소자의 구조는 양극으로 indium tin ox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