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arized FTIR-ATR 방법을 이용한 결정화의 Induction period 에서 Poly(pentamethylene 2,6-naphthalate) 필름의 표면 사슬 배향 분석

Keywords structure analysis, FTIR-ATR

Abstract

고분자 물질의 표면 및 계면 구조에서 특이한 물리적 특성은 표면에 있는 고분자 사슬의 mobility, conformation, packing 등 구조적인 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최근 표면의 이러한 구조적 특성이 bulk 상태에서와 매우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그러므로 고분자 필름 표면에서의 구조는 벌크 상태에서의 특성을 통해 추론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세심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poly(pentamethylene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