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강띠와 샌드페이퍼 계면에서의 마찰특성 평가=

Abstract

보강토 옹벽은 조경용 옹벽, 교량의 교대, 터널 입ㆍ출구, 주차장 지지용, 댐 또는 방파제, 임시 우회도로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보강토 옹벽에는 보강띠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보강띠가 사용되었을 때 흙과 보강띠 계면에서의 마찰성질이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흙 입자의 크기를 고려한 5종류의 샌드페이퍼를 사용하여 보강띠와 샌드페이퍼 계면에서의 보강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