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시험기에 의한 지오그리드의 시공 시 손상 평가=

Abstract

실내 시험기에 의하여 3가지 타입의 지오그리드의 시공 시 손상을 압밀조건에 따라 평가하였다. 이 실험은 ENV ISO 10722-1에 근거하여 실행되었다. 우선 실험에 사용된 흙 입자의 입도분석과 함수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내시공성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서 반복하중과 지오그리드의 타입을 변화시켰다. 실험에 사용된 시료는6, 8, 10T woven, warp-knitted, welded type의 지오그리드이다.. 이 실험은 반복하중과 감소계수의 관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