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질전환된 벼 현탁세포 배양에서 conditioned medium을 적용한 hCTLA4Ig 생산 증대 연구=

Abstract

형질전환된 벼세포배양을 통한 자가면역질환의 치료제인 human cytotoxic T-lymphocyte antigen 4-immunoglobulin (hCTLA4Ig)의 생산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hCTLA4Ig 생산을 위해 사용된 본 시스템은 당의 고갈되었을 때 유도되는 RAmy3D 프로모터의 사용으로 생장기와 생산기의 두단계 배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에 hCTLA4Ig가 생산되는 생산기에 초점을 맞추어 conditioned medi

Description

1. 서론 = 1 1.1 식물세포 배양을 통한 치료용 단백질의 생산 = 1 1.2 Transgenic rice cell = 4 1.2.1 RAmy3D promoter = 4 1.2.2 Human Cytotoxic T lymphocyte Antigen 4 Immunoglobulin (hCTLA4Ig) = 5 1.3 Conditioned medium = 7 1.4 Bioreactor 배양 = 7 1.5 프로테오믹스 = 8 2. 연구목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