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막 유래 전구세포의 특성규명과 조직공학적 골연골체의 제조=

Abstract

조직공학은 손상된 조직의 기능을 복원시키고 재생시키는 분야로 사회 전반적으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여러 장기의 손상을 재생시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관절연골은 혈관과 신경이 존재하지 않아 자가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조직공학적 연골의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 관절염의 치유를 위한 여러 외과적인 수술과 화학적인 치료 방법이 시행되고 있지만 현재 진행되는 치료는 더 이상의 관절 손상을 막고 고통을 줄이는 방법으로써 관절연골의 건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