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자원으로부터 분리한 Eicosapentaenoic Acid 생산 균주인 Shewanella sp. 215의 동정 및 특성 분석/

Abstract

Polyunsaturated fatty acid(PuFAs)는 plasma membrane의 구성요소인 glycolipid와 phospholipid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체 내에서 호르몬이나 신호전달 물질의 전구체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PuFAs는 오랫동안 원핵세포에서는 생산되지 않는다고 여겨졌으나 심해에서 분리된 여러 균주들에서 PuFA 생산균주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들 균주는 전통적인 PuFAs 생산경로인 Fatty acid synth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다중불포화지방산(PUFAs)의 정의와 기능 = 1 2. ω-3 PuFA의 생합성 검토 = 2 2.1 FAS(fatty acid synthase) pathway = 2 2.2 Polyketide synthase-like module pathway = 4 Ⅱ. 연구 배경 및 목적 = 6 Ⅲ. 실험재료 및 방법 = 7 1. 실험 재료 = 7 1.1 시약 및 효소 = 7 1.2 균주 및 배양 = 7 2. 실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