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재조합 Pichia pastoris 세포에서 HBsAg-Somatostatin 14 융합단백질의 발현=

Keywords somatostatin

Abstract

Somatostatin은 성장촉진호르몬인 somatotropin(ST)의 방출을 억제하는 성장호르몬 방출억제인자(Somatotropin Releasing Inhibition Factor, SRIF)이다. SRIF에 대한 자가면역 항체를 유도하게 되면 체내의 SRIF분비는 억제되고 피드백 작용에 의해 ST의 분비는 증대되어 결과적으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SRIF의 분자량은 1.6 kDa으로 매우 작기 때문에 SRIF에 대한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