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질전환된 Oryza sativa L. 현탁배양에서 프로테오믹스 기법을 이용한 단백질 발현의 비교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면역억제제인 human cytotoxic T lymphocyte antigen 4- immunoglobulin (hCTLA4Ig)을 생산하도록 형질전환된 벼 현탁세포에서 2가지 환경요인인 배양온도와 배지종류가 단백질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프로테오믹스 기법을 이용하여 생산성과 배지조성의 차이에 따른 세포내 단백질 발현 변화들을 비교하였다. 배양온도의 경우 세포의 종류, 생장 및 생산단계에 따라 최적온도가 다르므로, 2단계 공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