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환경하에서 Lactobacillus paracasei KLB58이 생산하는 다당에 관한 연구=

Keywords exopolysaccharide

Abstract

건강한 여성의 질로부터 고 다당성 균의 분리하였으며 L. paracasei KLB58이라 명명하였다. 다양한 환경하에서 EPS생산성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온도가 EPS생산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았다. 배양 온도를 37℃에서 25℃로 변화를 주었을때 EPS 생산량의 증가가 28.1 ㎎/ml로 실행한 실험 중 가장 높았다. 탄소원 역시 EPS 생산에 영향을 주었는데 galactose를 사용했을 때가 EPS 생산에 가장 효율적이였다. 하지만 산성의 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