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선균에서의 PCR-guided Genome Screening을 통한 잠재적 폴리엔 생합성 유전체의 동정 및 분석=

Keywords streptomyces polyene

Abstract

Polyene 계열 항생물질은 매우 뛰어난 항진균 활성을 띄는 Polyketide 계열 화합물질이다. Polyene 계열 화합물은 탁월한 항진균 및 항바이러스 활성의 우수성으로 인하여 의학적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그에 따른 높은 독성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규 및 개량된 polyene macrolide 항생물질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polyene 화합물인 nystatin, amphotericin, pimaric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