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S기법을 응용한 근골격계질환 위험도 평가 기법에 대한 연구

Keywords pts기법을응용한근골격계질환위험도평가기법에대한연구

Abstract

급격한 산업 발전으로 인하여 최근 산업 현장에서는 작업관련 근골격계질환(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이 문제시 되고 있다. 특히,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는 산업현장에서는 작업관련 근골격계질환은 이미 보편화된 용어이다. 근골격계질환은 특정한 신체부위의 반복 작업, 부자연스러운 작업 자세, 과도한 힘, 그리고 진동 등이 원인이 되어, 주로 허리, 목, 어깨, 팔, 손목 등의 신체 부위의 근육과 혈관, 신경 등에

Description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2 2. 이론적 배경 3 2.1 근골격계질환의 정의 3 2.2 PTS(Predetermined Time System)의 정의 3 2.3 TVAL(TOYOTA Verification of Assembly Line의 정의 3 2.4 REBA(Rapid Entire Body Assessment)의 정의 4 2.5 K-means 군집화 분석의 정의 5 3.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