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진료관련 작업자세에 대한 인간공학적 분석=

Abstract

치과 관련 의료인들의 치과 진료를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모의실험하였다. 치아의 각도와 보는 방법(직접보기, 모니터보기, 그리고 숙련도에 따라 각 신체부위의 굴곡 및 작업속도의 차이를 확인하여 근골격계질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각도와 보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8년 8월 26일부터 9월 25일까지 10명의 대학원생들을 4명의 숙련집단과 6명의 비숙련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치아를 윗니와 아랫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