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물안전진단용역 PQ입찰제도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1995년 1월 국회의원입법으로 사용 중인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에 관한 업무를 체계화하고 시설물의 관리자 등에게 유지관리의 의무와 책임 등을 부여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관을 육성토록 하는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안전진단·점검을 시행함으로써 공중의 안전 확보 및 국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유지관리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다. 안전진단은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현장 경험과 기술개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