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d를 활용한 효율적 작업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다기능 작업자의 투입 및 작업 배정 방법, 그리고 생산 로트 크기에 따른 효율적인 생산 전략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생산시스템을 모델링하고, 모델링 변수로서 생산시스템내의 총 작업자 수와 작업 배정 방법, 그리고 공정간 생산 로트 크기를 변경하여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였다. 여러 대안들의 시뮬레이션 실행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작업자 수와 작업 배정 방법 및 생산 로트 크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