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질환관련 작업자세 중점 위험도 평가방법에 대한 기존 Checklist와의 비교 평가에 대한 연구/

Abstract

작업환경에서 근골격계질환의 심각성과 그 피해로 인하여 미국 및 여러 선진국에서는 벌써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도 몇 년 전부터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2003년 7월 관련 법안이 국회 통과되는 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홍보와 이해부족으로 많은 작업자들이 잘못 이해하거나 전혀 모르는 경우도 많고, 사용되는 인간공학적 평가방법도 조사 및 분석의 방법이 단편적이고 객관적이지 않아 지속적인 연구에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