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YAG Laser를 이용한 자동차용 알루미늄 합금의 겹치기 용접 특성

Keywords ybyaglaser를이용한자동차용알루미늄합금의겹치기용접특성

Abstract

차량 경량화 소재인 알루미늄 합금은 기존의 강재에 비해 비중이 1/3로 낮으며 차체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3xxx계열, 5xxx계열과 6xxx계열의 Al 판재에 대해 겹치기 레이저 용접성을 평가하고 상/하판으로 조합된 판재 조합의 용접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Yb:YAG 레이저 용접 시 용융풀 등의 현상을 관찰하기 위하여 Yb:YAG disk laser를 이용한 동축 모니터링 장치를 개발하였으며,3xxx계열, 5xxx계열 및 6xxx계열의 알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