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가공과 분말사출성형에 의한 초소형 연료전지용 금속분리판 제작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 오염 및 지하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신재생 전력원 중의 하나로서 연료전지 관련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연료전지는 내부 형태 및 방식에 따라 주입되는 연료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자연 상태에서 용이한 방법 및 경로를 통하여 획득할 수 있으며, 고갈 우려가 없는 수소, 메탄올 등의 연료를 사용하고 부산물로 수증기를 배출한다. 현재 대형 발전용 연료전지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