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축형 보일러 연소실에서 CO 및 NOx 동시저감법에 관한 수치 및 실험적 연구

Abstract

응축형 보일러 개발에서 CO 및 NOx의 동시저감을 위한 연구로써 예혼합 화염의 CO 및 NOx 생성특성, 화염 하류에서 열손실에 의한 배출특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상용프로그램인 FLUENT와 상세반응기구인 GRI 2.11을 이용하여 수치해석과 실용연소기를 단순 모사한 모델열교환기의 실험을 통하여 CO 및 NOx의 배출특성을 검토하였다. 단열상태의 예혼합 화염에서 CO의 생성특성은 화염대에서 급격히 발생하였다가 화염 하류로 갈수록 농도가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