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 성능해석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저 발열량 연료를 사용하는 가스터빈에의 적용

Abstract

최근 발전 시장에서 가스터빈이 차지하는 위치는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과, 공해물질 배출이 적은 장점 때문에 매우 높다. 이러한 가스터빈의 특성 때문에 현재 화력 발전 시스템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편, 가스터빈의 또 다른 장점인 광범위한 연료에 대한 탁월한 대응성능 때문에, 점차 매장량이 감소하는 석유나 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의 사용에서 다른 연료를 가스터빈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써 석탄을 이용하여 sy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