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엔드밀링 공정에서의 센서 신호의 주파수 분석과 인공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절삭력 예측

Abstract

최근 들어 과학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마이크로 연료전지, 마이크로 액추에이터, 바이오 칩 등과 같은 마이크로 형상 부품들로 이루어진 시스템의 수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마이크로 부품의 가공법에 대한 연구도 증가하고 있다. 마이크로 형상 부품의 제조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다양한 재료 및 다양한 미세 형상 가공이 가능한 기계적인 절삭 가공법의 적용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범용 밀링 가공에 비해서 마이크로 절삭 가공은 가공 툴의 크기가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