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갈린 핀휜이 부착된 회전하는 냉각유로의 형상 최적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크리깅 기법을 이용하여 엇갈린 핀휜이 부착된 회전하는 냉각유로의 형상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최적화를 위한 기준형상의 종횡비가 4이며, 핀의 지름과 핀의 높이의 비는 2.0, 핀의 지름과 핀과 핀 사이의 거리의 비는 2.0이다. 냉각유로의 입구 유속과 냉각유로의 회전 속도의 비인 회전수는 0.15이며, 수력직경에 대한 레이놀즈수는 10,000인 유동조건을 가진다. 회전으로 인해 유발된 코리올리력은 전연면과 후연면의 누셀트수에 영향을 미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