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경방향으로의 온도구배와 실린더의 파라메터적 진동이 Taylor-Couette 유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반경방향으로의 온도구배와 실린더의 파라메터적 진동이 Taylor Couette 유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우선, 기본 유동이 circular Couette 유동일 때와 Taylor 와류 유동일 경우에 반경방향으로의 온도구배가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Grashof 수를 변화시켜가며 유동장과 온도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해석결과는 기존의 해석적, 실험적 연구결과와 잘 일치한다. 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