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 균열 및 부식 결함이 존재하는 천연가스 수송용 배관의 신뢰성 평가

Abstract

세계적으로 천연가스의 사용은 높은 효율을 가진 청정에너지로서의 장점으로 인하여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80년대 중반 처음으로 천연가스가 도입된 이래로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천연가스는 LNG(액화 천연가스) 상태로 공급되거나 다시 기화시켜 지하 매설 가스배관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공급되고 있다. 천연가스 수송용 배관재료는 미국 석유협회(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에서 지정한 API 5L X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