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법을 이용한 디스크의 면내 고유진동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환상 디스크는 물론 충만 디스크의 면내 고유진동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정밀하게 해석할 수 있는 반경방향 1차원 환상 평판 요소를 제시한다. 환상 평판 요소의 면내 변위를 원주각에 대하여 퓨리에 급수로 표현하고 퓨리에 급수의 지수인 절 직경 수에 따르는 유효력에 대한 가상일 및 가상 변형에너지로부터 요소의 질량행렬 및 강성행렬을 유도한다. 환상 평판 요소의 보간 함수로는 환상 평판의 면내 정적 변형모드가 사용된다. 제시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