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 적용 나노 유체의 유동 속도 변화에 따른 풀 비등 열전달 향상에 관한 실험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풀 비등 시 유동 속도의 변화에 따른 열전달 계수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탄소나노튜브 입자를 적용한 나노 유체에 대하여 비등 표면에서 유동 속도를 변화시켜가며 임계 열유속까지 풀 비등 열전달계수를 측정하였다. 나노유체는 탄소나노튜브에 직접 화학적인 산화 처리를 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순수 물에 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각 평면 구리 히터(9.53 x 9.53 mm)를 이용하여 나노 유체의 임계 열유속까지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실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