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 시편의 치수 및 소재물성에 따른 민감도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유한요소해석을 바탕으로 링 압축시험에서 일정전단마찰값에 따라 다양한 측정점에서의 치수변화에 대한 민감도 평가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링 압축 시편의 형상변화에 대해 접촉경계면의 내경과 외경, 중간면의 내경과 외경을 각각 측정점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4가지 위치에서 무마찰 상태인 0.0에서 고착상태인 1.0까지 모든 마찰구간에 대해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를 통하여 중립점과 접힘현상을 이용하여 마찰조건에 따른 유동특성과 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