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반응 고체추진제의 연소현상에 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로켓어뢰란 프로펠러를 이용해 추진력을 얻는 기존의 추진방식을 이용한 어뢰가 아닌 마치 로켓처럼 고체추진제를 이용해 추진제의 연소로 생성되는 가스를 강하게 분사시켜 추력을 얻는 새로운 개념의 추진 방식을 탑재한 어뢰를 말한다. 이러한 로켓어뢰는 램제트와 유사한 원리로써 수중에서 외부(해수)로부터 연료의 산화제를 얻어 주 연료인 금속 연료와의 연소를 통해 추력을 발생시키는 고효율 추진제로 수중에서 어뢰의 속도 향상 및 운항 거리 확장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