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축 조건 및 이산화탄소 분리공정에 따른 순산소연소 발전시스템의 성능해석

Abstract

최근 지구온난화에 의한 환경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이 힘을 얻으면서 대표적인 온실가스라 할 수 있는 CO2의 대기 중으로의 배출을 줄이고자 하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을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라고 하는데, 이 CCS 기술은 크게 연소전처리, 연소후처리, 그리고 순산소연소 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특별히, 순산소연소 기술은 탄화수소 계열의 연료를 사용하면 연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