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조개를 모방한 다층복합재료의 저속 충격 해석

Abstract

진주조개나 굴, 동물의 뼈와 같은 생체재료는 특이한 구조적 형상과 계층적 특성을 가지고 오랜 기간에 걸쳐 자연환경에 적응한 다층구조물이다. 이 가운데 진주조개는 CaCO로 이루어진 강성이 큰 무기질(inorganic) 미네랄 아라고나이트(aragonite)층과 그에 비해 보다 유연한(soft) 특성의 유기질(organic) 단백질(protein)층 재료로 구성되어져 있다. 그리고 이러한 미네랄과 단백질 간에는 서로 엇갈려 맞물려있는(interloc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