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섬유복합재를 이용한 프로펠러 샤프트의 능동진동제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운행 중 일어나는 구동축의 공진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특화된 능동 진동 제어 시스템을 개발한다. 구동축의 진동은 승차감 저하와 진동 및 소음 발생의 원인으로 지적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여러 가지 진동 흡수 방식이 적용 되고 있다. 그러나, 현행의 진동 제어 방식들은 수동적인 제어 방식으로 효과적인 제어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차량 및 사양 별로 다른 진동 특성을 가지므로 최적의 진동 제어가 불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1 1.1 Research Backgrounds and Objectives 1 1.2 Outline of Dissertation 2 Chapter 2 Macro Fiber Composite 3 2.1 Piezoelectricity 3 2.2 Piezoelectric Fiber Composite 6 2.3 Macro Fiber Composite 8 Chapter 3 Dynamic Modeling of 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