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을 받는 뼈와 유사한 구조 내의 전도채널 성장

Abstract

순수한 전기적 하중 하에 뼈와 같은 구조의 절연파괴가 연구되었다. 뼈와 같은 구조물은 거시적으로 강한 층과 약한 층이 엇갈림 구조를 이루고 있다. 절연파괴 시 전도채널은 강한 층을 투과하다가 약한 층을 만나면 약한 층에서의 절연파괴면적이 넓게 분포됨으로써 전기장의 집중이 완화되어 강한 층에 대한 투과를 저지한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전도채널 선단에서의 전기장 분포를 관찰하였다. J 적분을 이용하여 절연파괴 기준을 정의하였으며 절연파괴강도에 영향을 미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