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발사 시험장치의 액체산소 회수, 배출장치 설계 및 해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프로그램 ( STAR-CCM+ V 3.02.003, Fluent 6.3.26 )을 사용하여 로켓 발사체 연료 공급계의 지상 성능 실험 설비 중 중요한 부품의 하나인 액체 산소 회수, 배출 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하였다. 액체 산소 회수, 배출 시스템은 크게 storage tank, transfer system, exhaust and heat exchanger system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로켓 발사체 시험 중 사용된 액체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