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열배관의 설치거리에 대한 연구

Abstract

지역매설 열배관은 강관, 우레탄 폼(PUR),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로 이루어진 이중보온관으로 설치 시 내부에 10∼110℃내외의 온수가 16㎏/㎠ 이하의 압력으로 흐르기 때문에 운용중 기계 및 열 하중에 의한 변형을 설치 안전조건으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중매설시 외관과 토양사이에는 열 및 내압에 의해 관이 축 방향으로 팽창 및 수축이 발생하므로 외관과 토양사이에는 마찰력이 작용하며, 마찰력으로 인해 지중매설 열배관은 길이방향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