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공급계통과의 연계를 고려한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성능해석

Abstract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이하 PEMFC)는 내연기관과 각종 발전분야에서의 대체에너지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PEMFC 시스템은 PEMFC 스택 이외에도 공기급급계, 연료공급계, 열 및 물 관리계의 BOP(Balance of Power)로 구성되며 이에 따른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PEMFC 시스템의 성능 향상과 운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각 BOP와 PEMFC 스택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