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 환원제를 사용하는 LPG-SCR에서 NOx 저감 효율 개선 연구

Abstract

NOx는 산성비의 원인 물질 일뿐만 아니라, 대기광화학반응에 의해 인체에 유해한 광화학 스모그 물질을 생성하는 등 대기 유해물질로서 그 제거가 환경문제의 중요 과제가 되고 있다. 미국, 일본, 유럽, 한국 등 세계 각국은 NOx의 배출 저감을 위해 규제를 강화해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선택적촉매환원법(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이 가장 유효한 기술로서 실용화되고 있다. LPG-SCR은 LPG의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