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400A관경의 다구찌 방법을 이용한 벤드형상 설계

Abstract

한국 지역난방 공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중매설 이중 보온관은 탄소강으로 되어있는 내관(Carrier, Steel pipe), 폴리우레탄(PUR: Polyurethane) 소재인 보온재,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High Density Polyethylene) 소재인 외관의 삼중 구조로 형성되어있으며 내부에는 16kgf/cm2의 압력으로 계절에 따라 10~120˚C로 온수가 흐르고 있어 온도변화에 따른 열 팽창력이 발생 하게 된다. 말단 부위인 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