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 압축시험에서 마찰인자 구간별 마찰보정곡선의 민감도

Abstract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전단마찰인자에 대한 링 압축시험의 모의실험으로 얻어진 마찰보정곡선을 검토하고 실제 실험과 모의실험을 비교하는 것이다. 링 시편 중앙부 내경과 외경의 치수변화, 접촉경계면 내경과 외경의 치수변화, 접촉경계면의 표면확장, 그리고 이 값들의 조합을 이용하여 링 시편의 치수변화가 경계면 마찰에 대한 마찰 보정 곡선의 민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유한요소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는, 초기 링 시편의 형상을 일반적인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