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압출에서 펀치형상에 따른 접촉경계면의 표면부하상태

Abstract

본 논문은 후방압출 공정에서 완전소성재료의 표면부하상태 해석에 관한 것이다. 후방압출에 의한 성형은 매우 큰 표면확장의 발생으로 펀치면과 소재가 접한 부분의 윤활 상태가 극도로 열악해지는 냉간 단조공정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공정이다. 주로 펀치와 공작물의 접촉면을 따라 발생하는 표면확장과 접촉압력 그리고 펀치와 소재 사이의 상대운동에 관한 것으로 미끄럼속도 및 미끄럼거리 등에 대하여 강소성 유한 요소법을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모의실험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