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Endmilling과 전해연마를 이용한 Micro-Fuelcell 금속 분리판 제작 공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Keywords microendmilling과전해연마를이용한microfuelcell금속분리판제작공정에관한실험적연구

Abstract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 고갈 문제로 인해 저이산화탄소 배출 및 장기간 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대체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의 경우 연료로 물의 전기분해에 의해 쉽게 얻을 수 있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고 반응 시 순수한 물만 배출이 됨에 따라 청정 고효율 에너지로서 연구개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연료 전지의 종류에는 전해질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나 본 논문에서는 소형기기의 발전으로 급속히 사용요구가 증가하는 휴대용 전원에